Daily Life of BlueRose

학업 & 업무 공부/약리학

약리학 공부 개요

푸른로즈 2023. 3. 16. 22:13
728x90

 

약리학 개요 - 여는 글

임상에서 2년 넘게 지내왔지만 수용체별 작용기전을 세세히는 기억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임상 처방을 이해하는 과정은 시술/수술, 검사와 함께 투여되는 약품에 대한 이해가 한 축을 담당하기에 꽤나 공을 들여 공부해왔는데요.

 

실제로도 약품의 기전을 세부적으로 알고 있다면 약품과 처방, 치료과정에 대해 이해하는데 상당히 도움이 되는것은 사실이지만, 환자 입장에서는 기관(Organ), 혹은 조직 수준 단계까지만 설명해줘도 충분하다보니 자세한 기전을 들여다보는건 처음 이론공부를 할 때 한번 정도이지, 이후로는 생각보다 잘 안보게 되는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약물을 전반적인 계통별로 분류하는 통찰력을 기르고, 특별한 작용/부작용을 세세히 기억하기 어려울 때 작용기전을 기억하며 외우는 것이 임상에서의 약물 공부에 더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네요.

 

 

용어정의


(1) 효력 : 동일 용량을 기준으로, 적은양에서 효능이 더 크게 나타날 때, 효력이 크다고 한다. 임상적으로는 효력이 작은 약물의 경우 용량을 증가시키면 되므로 실제로는 별로 중요치 않게 여겨지는 개념이다.


(2) 효능 : 최고효능, 내인성 활성기능(Intrinsic Activity)라고도 부른다. 투여용량과 관계없이, 그 약물이 일으킬 수 있는 최고효과를 의미한다. 가령 아스피린은 최고효능의 한계가 있어서 모르핀과 달리 아무리 먹어도 통증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는다.

 

(3) 부분효현제 : 수용체와 결합하여 작용은 나타내지만, 최고효능이 완전효현제에 비하여 떨어 지는 약물이다. 부분효현제의 용량에 따라 나타나는 완전효현제의 작용은 상협작용이 나타날수도 있고, 길항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

 

(4) 효현길항제 : 하나의 수용체에 여러 아형이 있을때 어떤 아형에는 효현제로 작용하지만 다른 아형에는 길항제로 작용하는 약물.

 

(5) 결합물질(Ligand) : 주효세포의 기능변동과 상관없이 주효세포의 거대분자와 결합하는 모든 물질을 의미한다. 따라서 Ligand에는 Agonist와 Antagonist가 모두 포함된다.

 

 

 

수용체의 종류

 

(1) 이온통로 수용체 - 효현제와 결합하여 이온통로가 열리는 수용체로써, 이온의 유입을 통해 세포반응을 유도한다.

 

(2) G단백 연결 수용체 - G단백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간접적으로 세포내효소 또는 이온통로를 조절하는 수용체. Gs는 Adenyl Cyclase[AC]를 활성화시키고, Gi는 억제한다. AC는 ATP를 cAMP로 변화시키고, 이는 Protein Kinase A를 활성화시켜 세포반응을 유도한다. Gq는 PhospholipaseC를 활성화시켜 Phophatidyl inositol 4,5-bisphosphate[PIP2]를 Inositol 1,4,6-triphosphate[IP3]와 Diacylglycerol[DAG]로 분해한다. 이들은 세포나 칼슘이온을 증가시키고, Protein Kinase C를 활성화 시켜서 세포반응을 유도한다.

 

(3) 효소수용체 - Protein Kinase수용체와 Guanylyl Cyclase수용체가 있다. Protein Kinase수용체는 작동시 단백질을 인산화시키며, Tyrosine Kinase수용체가 가장 대표적이다. Tyrosine Kinase 수용체는 성장과 분화 및 발육에 주로 관여하는 각종 성장인자, 성장 촉진 호르몬 등의 펩티드 호르몬에 대한 수용체이다. Guanylyl Cyclase수용체는 cyclic GMP를 생성하며 이 수용체에는 ANP와 Guanylin이 작용한다.

 

(4) 세포내 수용체 - 특정 유전자의 전사 및 단백합성을 조절한다. 스테로이드 호르몬은 쉽게 세포막을 통과하여 세포내 수용체와 결합한다.

 

 

약물의 대사

 

(1) 약물의 대사는 제1상 반응[Phase 1 reaction], 제2상 반응[Phase 2 reaction]으로 나뉜다. 

 

(가) 제 1상 반응 : 붕괴[degradation] 혹은 비합성반응[nonsynthetic reaction] 이라고도 부른다. 약물이 산화, 환원, 가수분해를 거치는 과정으로, 쉽게말하면 제2상반응과 달리 복잡한 물질의 결합없이 수소만 탈착되거나 물과 결합하여 쪼개지는 과정이다.* 산화 & CYP : 약물의 산화에는 Cytochrome P450[CYP]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일종의 단백질로써, 간장 마이크로솜(세포질내의 작은 덩어리들)의 단백 함량 중 20%를 차지한다. 산화된CYP의 Fe3+에 약물이 달라붙고, CYP reductase가 수소를 떼어낸 후, 약물복합체에 산소가 결합한 뒤, 산화약물과 물의 형태로 분리된다. 

 

(나) 제 2상 반응 : 포합[conjugation] 또는 합성반응[synthetic reaction] 이라고도 부른다. 여기에는 Glucuronic Acid 포합, 아세틸화, 메칠화, Glycine 포합 등이 속하는데, Glucuronic Acid 포합은 유일하게 간장 마이크로솜의 효소에 의해 일어나며, 제2상 반응의 대사효소 중에서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한다.

반응형

'학업 & 업무 공부 > 약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 무스카린성 약물  (0) 2023.05.14
콜린성 약물  (1) 2023.05.14
항 아드레날린성 약물  (0) 2023.05.14
아드레날린성 약물  (1) 2023.05.13
자율신경계와 신경전달  (0) 2023.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