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글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공문처리를 위하여 온나라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온나라시스템을 통해 문서를 처리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으로 첨부문서(붙임문서)에도 직인을 날인해주는 기능이 있는데요.
이 기능을 활용하면 각종 상장, 위임장, 위촉장, 임명장, 통지서, 안내문, 명세서 등 민원인이나 각종 기관으로 발송하는 문서에 일일이 실물 도장을 찍지 않아도 전자문서상 도장이 찍히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합니다.
직인을 날인하는 방법이 어려워서 실물도장을 애용하는 분들이 계신데, 전자 직인 날인방법이 조금은 어렵더라도 한 차례 익혀두시고 나면 두고두고 활용하면서 절약되는 시간이 상당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전자적으로 날인하는 방법을 익혀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참고로 이렇게 전자적으로 직인을 날인하는 과정은 내부결재가 아닌 대내외시행 문서에서만 가능합니다.
(날인행위 자체가 외부용 문서에서 '발신자에 대한 증빙'을 위한 용도이니... 내부결재에 사용하실일은 없을것 같네요.)
전자적으로 직인을 날인하면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 굳이 실물을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 실물 도장 날인시와 달리 원본을 굳이 보관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원본이 전자문서이기 때문).
- 수신자가 문서를 잃어버린 경우 사본을 발급하기 용이합니다.
- 실물 문서 중 직인 대장에만 적은 문서들의 경우 추후 검색이 어려울 수 있는데, 전자적으로 날인한 문서는 문서등록대장에 기록이 남으므로 후임자가 알아보기 편리합니다.
- 직인 찍으러 오가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전자적으로 날인하는 방법
1. 직인을 찍고자 하는 붙임파일에 표(1칸 × 1칸)를 삽입합니다
2. 해당 표의 테두리를 더블클릭하거나, 우클릭하여 개체속성으로 진입합니다.
3. 기본 속성에서 아래와 같이 세팅한 후,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 글자처럼 취급 해제
- 본문과의 배치 – 글 뒤로
- 가로/세로 – 기준을 쪽이나 문단이 아닌 '종이'기준으로 변경
4. 다시 이번엔 표 내부를 눌러 커서가 깜빡이게 한 후, 우클릭 하여 표/셀 속성으로 진입합니다. 이후, 표/셀속성의 ‘셀’ 탭에서 아래와 같이 세팅합니다.
- 셀크기 : 30mm × 30mm
- 안여백 : 전부 0mm
- 필드이름 : '인'으로 입력
5. 다시 표의 내부를 우클릭하고, 이번에는 셀-테두리 배경-각 셀마다 적용으로 이동합니다. 이후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표 테두리를 없애고, 배경색도 제거합니다.
6. 만약 이 과정이후에 여태까지 작업한 표가 보이지 않는다면 상단메뉴 '보기'에서 '투명선'을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면 우측과 같이 점선으로 된 표가 보이게 됩니다.)
7. 이제 표를 문서의 도장찍을 자리에 배치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관장 명칭(OO노인복지센터장, OO사회복지관장 등) 의 '장' 부분에 걸치도록 배치하는 편입니다. 정해진 규정은 없는 듯 하며, 규정이 있다하더라도 도장 위치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진 않으니 적당히 걸쳐서 찍어줍니다.
- 참고로, 배치 상태를 ‘글 뒤로’로 설정해 두었기 때문에, 한번 자리에 배치하고 나면 다시 클릭하기가 굉장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배치를 제대로 못했다면, Ctrl+Z로 되돌려서 다시 배치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 배치 이후 미세조정이 필요하다면, 표가 선택된 상태에서 키보드의 →, ←, ↑, ↓키를 이용하여 움직이시는 걸 권장합니다.
- 배치될 부분에 도형이나, 표가 있고 배경색이 지정되어 있다면, 추후 날인시 해당 배경에 가려져서 도장이 제대로 보이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지금까지 만든 전자날인용 표보다 앞에 있는 도형, 표의 채우기 색상을 변경바랍니다. 즉, 이 표에 했던것처럼 '색 채우기 없음'으로 변경 바랍니다)
- 배치하실 때 상/하단의 여백이 넉넉히 있도록 배치 바랍니다. 기관의 관인 이미지 크기가 30mm가 넘거나, 안여백 미지정 등 문제가 있을 경우, 표가 페이지를 넘어가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이제 해당 첨부파일을 온나라 문서 기안 시 첨부하고, 붙임 문서 칸 옆 도장 표시를 눌러 붙임파일 날인여부를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이 가장 놓치기 쉬운 부분이니 주의 바랍니다. (버튼을 누른 후에는 해당 메뉴 재진입시, 날인여부가 ☑ 로 체크되어 있어야 합니다.)
9. 이제 다 되었습니다. 결재가 완료되고 난 후, 해당 결재완료 문서의 '시행문'으로 진입하여 전자직인 날인처리 한 문서를 다운받으면 직인이 날인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행문이 아닌 경우에는 날인되어있지 않습니다)
제대로 안 찍혔어요. 왜 이러는거죠?
직인 이미지가 다음페이지로 넘어간 경우
상하단에 여유공간이 없는 채로 지나치게 문서의 끝부분에 배치한 경우에 발생합니다. 직인 날인 안내방법 중 7번 과정을 확인 바랍니다.
직인 이미지가 표 내부에서 우측으로 치우친 경우
셀의 안여백을 0으로 입력하지 않은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직인 날인 안내방법 중 4번 과정을 확인 바랍니다.
기관장 명칭 글씨 위로 도장이 올라온 경우
직인 이미지 표의 배치를 '글 위로'로 세팅한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직인 날인 안내방법 중 3번 과정을 확인 바랍니다.
직인이 일부 가려진 경우
직인 위에 있는 표나 글씨에 배경색이 지정되어 있는 경우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직인 날인 안내방법 중 7번 과정을 확인하시고, 직인 표보다 위에 있는 글씨 및 표에서 배경색을 제거할때는 5번 과정을 참조바랍니다.
그냥 아예 안찍힌 경우
ⓐ 필드명을 입력하지 않은 경우, ⓑ 온나라 결재시 직인날인 세팅하지 않은 경우 및 ⓒ 시행문으로 다운받지 않은 경우의 3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각각 직인 날인 안내방법 중 4번, 7번 및 8번 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업 & 업무 공부 > 사무관리 & 제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공서에서 낙찰, 계약심사 단계에서 절감된 금액을 마저 사용해도 될까 (0) | 2024.06.07 |
---|---|
관공서 사무관리비로 전자렌지/공기청정기/파티션을 구입해도 될까? (0) | 2024.04.30 |
공공기관, 공무원, 시설, 병원에서 보수교육을 공가로 처리할 수 있을까? (0) | 2024.04.26 |
관공서, 공공기관, 의료기관에서 근로자를 채용시, 어떤 범죄경력/결격사유를 어떻게 조회해야 할까? (1) | 2024.04.26 |
디딤돌 대출 관련 내용정리 (1) | 2023.08.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