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Life of BlueRose

일상 & 리뷰/리뷰

앰비언트 라이트 싱크박스 사용시 모니터가 깜빡거린다면?

푸른로즈 2025. 1. 11. 17:15
728x90

여는 글

앰비언트 라이트를 사용하기 시작한지 벌써 1년이 다 되어가는데, 최근들어 접촉불량이라도 생긴건지 아니면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 이후 문제가 생긴건지... 싱크박스에서 모니터로 이어지는 신호가 종종 끊어지는 게 확인되더군요.

 

(이전에 구입한 모델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트 참고하세요~!)

2024.05.30 - [일상 & 리뷰/리뷰] - 알리에서 주문한 앰비언트 라이트 싱크박스 후기(필립스 휴 싱크박스 짭)

 

화면이 끊기는 상황을 연출한 모습

 

위 사진과 같은 느낌으로, 종종 HDMI 신호를 잡아달라고 메시지 박스가 뜨면서 끊기는데, 정작 뒤쪽의 앰비언트 라이트는 제대로 작동하는 기묘한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음... 최근 컴퓨터 위치를 이동하는 과정에서 HDMI가 손상된건지, 아니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과정에서 뭔가 문제가 생긴건지... 등등 여러가지 집히는 항목이 너무 많아서 어디서 손대야 할 지 모르겠더군요.

 

주사율을 낮춰보기도 하고, HDMI분배기도 사보고 별짓을 다 해봤는데 효과가 없거나 새로운 문제만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다행이라고 해야할지, 제 경우에는 기기 내부 → 모니터 방향 출력경로에서 문제가 있었던건지, 아예 디스플레이를 복제하는 방법을 통해 해결하였습니다.

 

 

해결방법 - 디스플레이 복제

사실 별거 없습니다. 그냥 그래픽카드에 듀얼모니터를 적용해서, 하나는 모니터에 연결해주고, 다른 하나는 앰비언트 라이트 싱크박스로 연결해주면 됩니다. 다만 HDMI포트가 보통 1개 뿐이다보니, 혹은 회사에서는 듀얼모니터를 자주 쓰다보니 이걸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에 대해 미처 생각지 못할수는 있다고 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최근 나오는 그래픽카드에는 대부분의 경우 HDMI 포트가 1개 뿐이니, DP to HDMI 젠더 혹은 케이블을 구입하셔야 비로소 모니터 2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대충 만원 미만인것 같네요

 

 

DP to HDMI 케이블 역시, HDMI 케이블과 마찬가지로 최대 전송가능한 해상도와 주사율이 정해져있으니, 이를 고려하셔서 구입하시면 좋겠습니다. 본인이 현재 보유중인 HDMI 케이블이 모니터의 최대해상도, 최대주사율을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에는 이번기회에 DP to HDMI 케이블을 모니터 사양에 맞춰서 구입하신 후, 모니터에 장착해주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대부분의 싱크박스는 60Hz가 최대라서 어차피 그 이상의 성능으로 공급해줘도 큰 의미가 없습니다. 기기 특성상 해상도는 더더욱 필요 없는 녀석이구요.)

 

이후에는 바탕화면 우클릭 -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아래와 같이 디스플레이 복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 과정을 안해주면, 싱크박스를 모니터로 인식하여, 마우스가 한쪽 빈공간으로 끝도없이 이동가능해집니다.)

 

디스플레이 복제 세팅(윈도우11기준)

 

 

 

실패한 방법(비추천/참고용)

대부분 HDMI를 사용하고 계신터라, DP를 사용할 생각은 아마 못하고 계실것 같은데요. 이런 경우에는 아마 하나의 라인을 2개의 화면으로 분배하는 방법인 HDMI 분배기를 생각하고 계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태생적인 한계가 있는데요.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첫째는 화면을 분배하기 위해서는 지원하는 해상도의 2배의 해상도로 송출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가령 QHD 화면 하나를 2개로 복사하려면, UHD를 지원하는 HDMI라인, HDMI포트, HDMI분배기가 모두 필요합니다.)
  • 둘째는 화면 분배기의 작동원리가 소프트웨어적인건지, 분배 이후 선명도 저하나 잔상 등의 문제가 생기고, 종횡비가 16:9가 아닌 모니터에는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있음
  • 셋째는 지원하지 않는 해상도를 클릭한 경우, 영영 돌아오지 못할 수 있음(분배기는 정상적으로 신호를 받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모니터로 신호가 전달되지 않더라도 반영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HDMI 2.1 분배기

 

 

참고로 제가 사용했던 제품은 위 사진속의 모델이었는데요. 여러차례 검색을 해봤지만, 분배 이후 4K, 120Hz 상태로 분배가 가능한 모델은 아래 모델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제 경우에는 상술한 문제점으로 인하여 결국 사용할 수 없었고, 21:9 모니터에는 아예 적용조차 되지 않아서 반품하게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