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Life of BlueRose

일상 & 리뷰/게임

[킹덤컴2] 시인성, 소음, 가시성이란?

푸른로즈 2025. 2. 22. 15:05
728x90

여는글

킹덤컴:딜리버런스 2가 출시된지 대략 3주정도 지난것 같군요. 킹덤컴1에 대해서는 들어본 적이 없었지만, 플레이 영상을 접하고는 2는 꼭 사야겠다며 벼르고 있다가, 예약구매하여 현재까지도 즐기고 있습니다.

 

킹덤컴 시리즈는 중세 리얼리즘을 추구하는 RPG다보니, 사실적인 전투 시스템과 생존 요소가 특징입니다. 다만 이러한 현실적인 요소들은 기존의 RPG와는 다른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초반에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더군요.

 

특히, 게임 내에서 전투와 잠입 플레이에 영향을 주는 '시인성', '소음', '가시성'의 개념은 플레이 스타일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 인게임 내에서의 자칫 그냥 지나치기 쉬운 위치에 있다보니 아무래도 미처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시인성, 소음, 가시성이란?

시인성

시인성은 NPC들이 플레이어를 얼마나 눈에 띄는 존재로 인식하는지를 나타냅니다. 시인성이 높을수록 주변 NPC들이 쉽게 플레이어를 인지하고, 의심하거나 경계를 늦추지 않습니다. 주로 화려한 옷을 입거나 갑옷을 착용하면 시인성이 증가합니다. 특히 매력이 높은 아이템이나 괴랄하게 생긴 의류(...)는 시인성이 높습니다

괴랄한 의상, 매력이 높을만한 귀족적인 의상은 시인성이 높습니다

 

시인성이 높으면 발각 경고게이지에서 토끼귀가 올라가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시인성이 높으면 발각이 빨라진다

 

소음(Noise)

그래도 시인성이나 가시성에 비해 소음은 어떤 의미인지 명확하죠? 소음은 플레이어가 이동할 때 발생하는 소리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금속 갑옷을 착용하면 소음이 증가하며, 적이 쉽게 플레이어의 접근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시인성과 마찬가지로 발각이 빨라질 수 있으며, 근처에서 얼쩡대기만해도 소음으로 인하여 적이 경계상태에 돌입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잠입을 시도할 때는 소음이 낮은 잠입 전용 옷차림을 착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다만 걸렸다면 갑옷없이 전투에 임해야 하니, 어느쪽이 좋을지는 상황에 따라 선택해야겠더군요).

 

또한, 걷기보다 천천히 이동하거나 웅크려서 움직이면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인게임에서 C키)

 

금속갑옷을 2~3파츠만 입어도 소음 100은 금새 차오릅니다.

 

 

소음이 높으면 설령 적의 시야에 들어오지 않았더라도 소리때문에 발각당할 수 있습니다. 0에 가까울수록 소리로 인한 발각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잠임 시 소음이 발생하면 이 표지가 뜨면서 적들이 경계태세에 돌입합니다.

 

 

가시성(Visibility)

가시성은 플레이어가 환경에서 얼마나 쉽게 눈에 띄는지를 결정하는 요소입니다. 조명이 밝거나, 흰색이나 밝은 색상의 의상을 착용하면 가시성이 높아지며, 어두운 환경에서 검은 옷을 입으면 가시성이 낮아집니다. 밤에 잠입 플레이를 할 경우, 가시성을 최대한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게임상에서 가시성은 적이 경계를 취하는 최소 거리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0에 가까울수록 코앞까지 다가가도 적이 눈치채기 어려워집니다.

 

참고로, 갑옷에 어두운 코트를 입히면 갑옷에 의한 가시성을 무시하고, 코트의 낮은 가시성 값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시인성이나 가시성이 뜬금없이 높아졌다면?

때때로 시인성이나 가시성이 갑자기 높아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다음과 같은 요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 음주 상태 여부: 음주의 부정적인 단계 진입시 플레이어가 비틀비틀거리기 때문에, 시인성이 순식간에 90이상으로 치솟습니다. 문제는 세이비어 슈냅스도 음주로 취급된다는 점이라, 잠입을 염두해두고 있다면 술꾼의 명약도 챙겨두시는게 좋겠습니다.
  • 오물이나 피로 오염 여부: 전투 후 피가 묻어 있거나, 오랜 시간 씻지 않아 더러워진 경우 NPC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물에서 씻거나 목욕을 하면 가시성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아마... 피로 인해 색상이 너무 선명하거나, 악취로 인해서 NPC들이 알아채는 것 같네요.)

 

 

[킹덤컴2] 관련 게시글 모아보기

2025.02.25 - [일상 & 리뷰/게임] - [킹덤컴2] 초반 바위벽 연못 근처 빨래터에서 들리는 노래의 정체?

2025.02.22 - [일상 & 리뷰/게임] - [킹덤컴2] 시인성, 소음, 가시성이란?

2025.02.22 - [일상 & 리뷰/게임] - [킹덤컴2] 설득 기술 (선택지 기호/마크) 의미와 난이도

2025.02.25 - [일상 & 리뷰/게임] - [킹덤컴2] 전투시스템 - 가드, 회피, 반격

2025.03.01 - [일상 & 리뷰/게임] - [킹덤컴2] 지기스문드 야영지 숏컷, 침대 위치

2025.03.04 - [일상 & 리뷰/게임] - [킹덤컴2] 영주의 외투 4종류 얻는 법 (얻을 수 없는 1종 포함)

2025.03.15 - [일상 & 리뷰/게임] - [킹덤컴2] 킹덤컴 1.2 패치 내용 - 이발사, 밸런스 조정 등

2025.03.15 - [일상 & 리뷰/게임] - [킹덤컴2] 킹덤컴 1.2 패치 내용 - 퀘스트 오류 수정 및 밸런스 조정 등

2025.03.04 - [일상 & 리뷰/게임] - [킹덤컴2] 영주의 외투 4종류 얻는 법 (얻을 수 없는 1종 포함)

반응형